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회] 참여마당 - 인권의 재구성

공감이 하는 일/공감 인권법 캠프

by 공감이 2008. 3. 1. 03:08

본문

[참여마당]

공감 인권법 캠프 참여마당 엿보기

 


◇ 인권 100분 토론

 

  그 중에서도 ‘인권 100분 토론’에서는 낙태를 주제로 참가자들의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날의 토론은 낙태를 소재로 한 영화 <If These Walls Could Talk> 관람 후 모둠별로 참가자들이 토론을 벌인 후 각 모둠의 대표로 선출된 6인의 패널이 찬반으로 나뉘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낙태’라는 해묵지만 미완된 문제에 대해 대학생들은 어떤 의견을 지니고 있을까요? 토론 초반에는 여유로운 분위기로 진행되던 토론이 후반에는 한껏 달아오르며 절정을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생명의 존엄성, 태아의 생명 결정권을 주된 근거로 낙태 반대론자들의 의견이 개진됐으며, 찬성론자들은 여성의 자기 통제권 및 산모의 열악한 환경으로 인한 불행 등을 근거로 논의를 이어 나갔습니다.
  모든 토론이 그렇듯, 비록 명확한 결과가 도출되는 것은 아니었지만 서로 대립되는 인권적 가치를 조화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해법을 모색해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 인권의 재구성

 ‘인권의 재구성’에서는 일상 속 인권상황을 찾아내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현실적인 인권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돌아보고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각 모둠별로 나누어준 여성, 장애인, 이주 노동자 등의 주제 및 인권상황을 상황극, 모의법정, 싸이코 드라마 등 다양한 형식으로 구성해 발표해 참가자들의 다양한 끼와 재능을 십분 펼쳐보는 기회가 됐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