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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모닝 차의 생산자를 아시나요?

공감의 목소리/공변의 일상

by 비회원 2010.10.06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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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저녁 TV를 보다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KBS 2TV ‘생생정보통’이라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MC가 시청자들에게 현대기아의 모닝차를 만드는 회사가 어딘 줄 아느냐고 질문을 던지며 시작된 뉴스였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를 떠올렸지만 답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모닝'을 만드는 곳은 '동희오토'라는 하청공장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MC는 두 번째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러면 현대기아 메이커의 모닝차를 만드는 노동자들은 현대기아자동차 소속 노동자냐구요.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분명 우문입니다. 그렇지만 이번에도 대답은 상식을 비껴갔습니다. 그들은 현대기아자동차 소속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100만대 생산을 돌파한 모닝은 우리나라 경차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닝을 만드는 동희오토 소속 노동자 900명 전원은 비정규직노동자입니다. 그리고 현대기아자동차의 정규직 노동자에 비하여 50%도 안되는 급여를 받으며 더 높은 생산성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동희오토 공장 내 10여개의 생산라인은 또 다시 각기 다른 곳으로 재하청되어 있습니다. 생산라인 별로 경쟁을 붙여 생산성이 떨어지면 계약을 해지하거나 재하청 공장을 폐쇄시키는 방식으로 현대기아는 생산관리를 해왔다고 합니다. 열악한 노동조건과 부당한 계약해지에 대항하기 위해 노동조합을 만들자 해당 하청공장은 대표의 건강상 이유를 들어 공장을 폐쇄했고, 해당 노동자들은 졸지에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당연히 노동조합 활동은 불가능해졌지요. 하청공장의 대표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전 임원들이었답니다. 현재 이분들은 현대 본사 앞에서 80여일 넘게 농성중입니다.


농성 중인 해고 노동자 한분의 아버지가 도로공사 중 산재로 투병 중 최근 사망하셨습니다. 그 역시 평생 한진 건설표 도로를 만들었으나 한진건설 노동자로 대우받지 못한 비정규직 노동자였습니다. 비정규직의 대물림이었습니다. 남은 아들은 더 이상 비정규직의 대물림을 이대로 둘 수 없어 농성 중이라고 인터뷰했습니다. 현대기아측은 용역업체를 동원해 정당한 1인시위 마저 차단하고 있었습니다. 천막도 없이 길바닥 신세의 농성 노동자들에게 물 뿌리기, 명목상으로는 청소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잠 잘 수 없도록 헤드라이트 비추기, 사이렌 울리기,현수막 가로막기 등 도저히 우리나라 일류 기업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치사하기 짝이 없는 짓거리었습니다.


현대측은 자기들이 직접 고용한 노동자가 아니라며 면담 요구조차 일축하고 있었습니다. 동희오토의 설비, 부지, 건물 모두 현대측 소유이고, 그리고 관리직 120여명, 대표 역시 현대쪽 관계자들이었습니다. 또한 모닝 차의 설계, 설비, 부품공급, 주문, 판매 모두 현대기아에서 관리하고 있고, 인사권 또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지난 7월22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 입사해 2년 이상 동일한 노동을 한 사내하청 노동자는 정규직으로 봐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 최근 서울중앙지방법원도 케이티엑스(KTX) 승무원의 실질적인 사용자가 한국철도공사라고 판결했습니다. 불법파견에 사법부가 제동을 건 시정 명령이었던 것이지요. 과연 동희오토 노동자들은 누구를 위해 일하는 것일까요.

 - 글 : 소라미 변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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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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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1:07
    하하...

    우리 회사를 요새 자주보는 군요..

    4년째 동희에서 근무중입니다..참 슬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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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1:13
    힘내세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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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1:42
    정말 심각한 문제지요. 그런데 요즘 정부에서는 간접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구조적인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어요. 동희오토같은 사업장이 점점 많아질까 봐 걱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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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1:42
    개쉐이 현대 기아 망해바야 ..
    중간에 경찰이 한말이 생각나네요..
    현대가 그렇게 대단한 곳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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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2:07
    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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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2:23
    민주노동당도 권력 잡으니까 국회의원 연금법에 100% 찬성했었죠.
    바로 며칠 안 된 사안입니다.
    그러면서도 다른 사안에 대해서는 노동자 생각하는 척, 정의로운 척 은 다 떨더군요.
    인제 누구도 예외로 안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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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2:37
    민주노동당 선거때 한나라당이 권력쥐고 맘대로 한다고 홍보엄청떄리면서 표얻어놓고 얼마전 국회의원연금법에 찬성하는 짓이란...참...사람이란게 욕먹을지 뻔히알면서도 쉽게 자기욕심에 눈이멀어버리는군요...군자란 남을 이기는게 아니라 자기자신을 이기는 것이다란 말이 이를 두고하는 말인가 봅니다...우리나라도 빨리 선진국처럼 시마다 따로 정치하는 시대가 왔으면..하는 조그만 바램이...ㅎ 동희오토분들 비정규직으로 있으며 힘드시긴 하겠지만 하늘님의 말처럼 욕심은 끝이없답니다...손잡으면 껴안고싶고 껴안으면 뽀뽀하고싶은것처럼요...쫌더 새로운형태의 법안이 나와야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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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3:30
    몰랐던 사실이군요.....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현대기아차 그룹이 참 악질중의 악질입니다.
    노동력 착취, 인건비 착취의 달인들이죠.....조폭과 다를 바 없는 인간들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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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3:48
    아~그래서 차를 그 따구로 만드는군요. 리모콘 하나로 다른 차 문도 같이 열리게 해주시고..남의 차 털라는 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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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3:57
    헐~~
    난 동희에서 하청...ㅋㅋ에 있었습니다...6년이나...~
    현대 기아나...동희나...다 같은 입장아닌가요??
    동희에 하청에 있었던 난 오죽할까~~
    누구를 뭐라고 할게 아니고 이같은 사회를 만든 쪽을 훑어 봐야될듯 싶네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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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7 01:50
    우리나라가 아무리 경제수치와 GNP가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G20을 여러번 유치해도 과거의 이런 악습을 현정권이 묵인하는 이상 우리가 생각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시민은 못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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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7 04:35
    현대기아에서 하는 꼬라지 보면 차 한대도 안팔아줘야 한다.
    나중에 그돈 다 벌어서 죽을때 가져가나 함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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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7 05:10
    현대/기아는 지금 수입을 짭짤하게 해도야함
    왜 냐하면 1~2년후에 값내린 외제차들이 수둑히 들어올텐데
    그러면 누가 같은값을내고 국산차를 살까?
    물론 정부로부터 일하는 사람은 국산차를 사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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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7 08:17
    여러분들께서 그런다고 변하는거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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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7 10:37
      자기 변명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십시오. 정의를 꿈꾸는 사람이 비겁하게 살아가는 자보다 많아야 이 세상은 바른 길로 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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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7 10:12
    잘못된 건 잘못됐다고 말해야 세상은 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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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이렇게 당하고만 사는 지 참...

    물론, 저들이 물리력이나 기타 다른 힘도 무척 세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렇게만 당하면서 평생을 살 순 없는 일~

    그렇게 일하다간 몸도 마음도 모두 피폐해질텐데...
    왜들 그리 잠자코 사시는 건지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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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7 14:35
    현대 기아가 이런 식으로 동희오토 법인을 구성한 이유는 현대,기아차 노조의 비상식적고 안하무인 행위 때문입니다. 현대,기아차 노조의 행동을 아시는 분들은 정말 치를 떱니다.

    현대,기아차 노조의 도를 넘어선 노동 운동이 자신들의 발목을 잡은 것입니다. 누가 노조의 그런 꼴을 보고 직접 고용 형식을 하겠습니까.
    고액의 임금을 받으면서도 ,쟁의 내용도 노조원 자기들 자식 채용, 생산 라인 차종도 자기들 허락을 받으라며 누가 사장이고 종업원인지 도를 넘은 지 오래 입니다.

    동희 오토 현 근로자들은 안타깝지만, 도를 넘은 근로자 스스로 이런 결과를 초래한 겁니다.
    그래서, 고임금 주며 노조 이런 꼴 보며 새 공장 지어 직접 고용 해서 당하느니,독립 법인 따로 만들어 간접 고용 해서 고임금의 부담도 없고 노조에 시달리지도 않는 방법을 택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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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6 23:24
      편법적 간접고용을 노조의 책임으로 돌리는 건 억지다.

      만약 노조가 부당한 요구를 하는데도 사측이 그 문제를 간접고용으로 해결했다면 그야말로 현대기아 사용자들이 인사관리에 무능함으로 드러내는 것에 불과한 것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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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7 11:29
      '하늘'님 말대로 노조가 문제가 많아 독립법인제를 운영한다 칩시다.
      그러면 왜 보수나 복지는 현대/기아 생산직의 반도 안되게 주는지요. 님 논리로 단순 노조 문제라면 동일 노동에 동일 임금 원칙은 지켜져야 하는 것 아닌가요?
      노동자들의 임금착취해서 전직 현기차 임원이었던 소사장들 배불리는 구조가 노조때문이라니 어이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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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08 12:35
    항상 생생정보통 보는데 동희오토 보고 눈물 흘렸습니다. 있는 사람이 조금 배풀고 나누면 되는데 돈벌어서 무덤 가지고 갈것도 아닌데..... 모닝이 눈물로 만들어진차인지는 몰랐습니다. 일하는것만큼 공평하게 가져가는 세상이 언제올라나요??? 더 인상이 남는건 경찰아저씨가 비키라고 하는데도 떡~ 하니 막는거 보닌까 법을 이행하는 경찰보다도 현대직원이 한등급 위인거 같아요. 동희오토 직원분들 힘내시고요. 현대차는 반성좀 했으면 합니다. 그러다 훅~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