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회] 조효제 교수님과 함께하는 인권의 개념과 역사 - "적극적인 행위 주체가 되자!"

공감이 하는 일/공감 인권법 캠프

by 비회원 2009. 2. 25. 16:16

본문

 

적극적인 행위 주체가 되자!
인권의 개념과 역사



캠프 둘째날인 20일 오전에는 두번째 전체강좌가 열렸습니다. 조효제 성공회대 사회과학부/NGO 대학원 교수가 <인권의 개념과 역사>를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이날 강연의 중점은 '인권운동의 전 과정이 오늘날 얼마나 변했는가' 였습니다. 인권운동은, 청구권적 개념으로서의 인권을 넘어서 인권이 세상의 모든 억압권력에 맞서는 하나의 도구적 개념이 되었다고 하셨지요. 이제 인권은 공평하고 좋은 세상의 상징적 등가물인 '은유로서의 인권'이 되고 있다고 설명이셨습니다.


또 오늘날 인권운동이 추구하고 있는 인간상은, 개인이란 '이성을 가진 주권자'라는 식의 도식적이고 계몽주의적인 인간관을 넘어서서, 적극적으로 시민권을 행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을 말한다고 하셨습니다. 수동적으로 혜택을 누리고 그에 만족하는 것에 그치지 말자는 말씀이셨지요. 정치공동체의 적극적인 행위주체가 되고 자기가 속한 공동체내의 다른 구성원들도 자신과 똑같이 주체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도울 의무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고 당부하셨습니다.


조교수님의 강의를 진지하게 듣는 참가자들과 공감 구성원들의 사진이 아래 나갑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