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회] 한국에서 국제인권 고민하기 - 황필규 변호사, 마웅저 활동가

공감이 하는 일/공감 인권법 캠프

by 비회원 2009.02.25 16:13

본문


한국에서 국제인권 고민하기
국제인권



국제이권에 대한 주제마당에서는 공감의 황필규 변호사와 버마 민주화 활동가인 마웅저씨가 강연을 해 주셨습니다.


먼저 버마 민주화 운동과 관련한 5분의 짧은 영상을 통해, 버마의 군부 독재로 인한 인권 침해와 주변 이해국의 태도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웅저씨의 강의를 통해 버마의 역사를 알아 보았고, 이를 통해 군부가 장기 집권하게 된 과정을 알아볼 수 있었지요.


마웅저씨는버마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과 함께 민주화 운동 외의 문제들인 내전, 강제 노동, 강제 이주, 난민 문제에 이르기까지 버마의 인권과 정치적 탄압에 대해 설명을 이어갔습니다. 또 과거 한국의 민주화 운동과의 비교를 통해, 비슷한 역사에서 비롯되는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였고, 아시아 발전의 한 모델로서의 한국을 제시 하였습니다. 나아가 평화로운 아시아를 함께 구축해 나가자고 호소하였습니다.


공감의 황필규 변호사의 강연도 시작되었습니다.


황필규 변호사는 국제변호사와 인권변호사의 이해를 시작으로, 국제인권기준과 유엔인권보장 시스템등을 설명하였습니다. 이어서 한국에서 이주민의 인권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주민을 바라보는 한국법제도의 태도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 문제와 한국의 난민 문제 및 다국적 기업의 국제 인권 침해와 이에 대한 국내적 대응 방안에 대해 강연하였습니다.


열정으로 빛나는 참가자들의 눈을 사진을 통해 확인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