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부회원 행사 후기] 꿈을 향한 두 번째 발걸음 - 용인신촌중학교 허채원

기부회원 이야기

by 동-감 2014.08.12 17:26

본문

 

 

용인신촌중학교 허채원

 이번 인권교육은 제가 두번 째로 참여하는 공감 청소년 행사였습니다. 지난 2월, 같은 교육을 받은 뒤 저는 배운것도 많았고 다시 가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 7회 행사에 다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장래희망은 난민이나 장애인을 도와주는 인권변호사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이런 인권변호사나 공익변호사가 되고싶은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저는 공감에서 여는 청소년인권교육을 알게되었습니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에서 여는 이 프로그램은 저에게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선 공감은 우리나라 공익변호사들의 비영리 단체입니다. 특히 '공익변호사' 라는 단어는 공감에서 제일 먼저 사용했는데, 저는 그사실을 알고 이 교육을 받을수 있다는 것에 매우 영광스러웠습니다.

지난번과 달리 이번에는 공감에서 변호사 세 분이 오셨습니다. 박영아, 김수영, 차혜령 변호사님 세 분 모두 저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강의를 들려주셨습니다.

맨 처음 시간에는 사람들간에 어색함을 없애기위해 자신의 별명을 부르며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래서인지 그 다음 수업시간에는 별로 어색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차혜령 변호사님과 함께 우리주변의 인권문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두 가지 주제에 대해 학생들끼리 의견을 나누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 중 기억나는 주제 하나는 시각장애인이 수능을 볼때 제한시간을 어느 정도 늘리는 것이 옳은것인지에 대한 주제였습니다. 학생들끼리 의견도 나눠보고, 변호사님의 설명도 들어보니 우리 주변의 인권문제에 폭넓은 시야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은 박영아 변호사님이 공익변호사가 하는 일을 일정처럼 정리해서 알려 주셨습니다. 사실 저는 변호사에게 업무가 주어지지 않으면 별로 할 일이 없을꺼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위도 하고 토론도 하는 등 변호 이외에 많은 일들을 하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박영아 변호사님은 여러 인권 유린 문제들을 알려주셨는데,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외국인 선원이 배에서 멀미를 했다고 폭행을 당해 사망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단지 외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리고 우리나라 말을 잘 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그렇게 박해를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을 보고 저는 정말 창피하고 화가 났습니다. 난민들이나 이주노동자들도 우리와 같은 사람인데 차별을 하고 부당한 대우를 하는 것이 너무 속상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김수영 변호사님은 공익변호사가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김수영 변호사님은 가장 최근에 공감에 함께 일하게 되었고, 유일하게 로스쿨을 졸업한 변호사라고 소개를 했습니다. 사실 저도 로스쿨을 통해서 변호사가 되야하는 세대이기 때문에 이 강의를 들을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로스쿨이 생겨난 목적은 학생들이 법학에만 치우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셨습니다. 김수영 변호사님은 이런 로스쿨을 준비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4가지 요소는 독서, 토론, 글쓰기, 어학이라고 하셨습니다. 사실 독서와 토론이 중요한것은 알았지만 글쓰기나 어학분야가 중요하다는 것은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인적 네트워크, 즉 인맥도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김수영 변호사님의 강의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꼭 승소를 하지 못하더라도 무엇이 문제인지, 그리고 부족한지 배우는게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경기나 게임을 할때도 지면 기분이 나쁜것처럼 재판에서 지게되면 속상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수업을 듣고 저는 재판에서 지는것이 꼭 나쁜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번 공감 청소년 행사도 저에게 보람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변호사님 세 분이 오셔서 더 알차고 다양한 교육을 받은것 같아 기뻤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다시 이 수업들을 듣고싶습니다. 공감에서 공익변호사가 되고 싶은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 공감의 모든 활동은 100% 기부회원의 기부로 이루어집니다. 공감의 정기기부회원이 되어주세요! 공감 후원하기 클릭~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