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네스테지아] 세계문화유산 창덕궁 엿보기

공감 소개/원서동에 놀러오세요

by 비회원 2014. 3. 27. 15:53

본문

 

시네스테지아(sinestesia)는 스페인어로 공감, 공감각(共感覺)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여러가지 감각이 동시에 느껴지는 활동적이고 감각적인 공간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공간은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창덕궁입니다.

 

 

▲푸르른 하늘의 즐거운 울림, 창덕궁

 

 

창덕궁은 "동아시아 궁전 건축사에 있어 비정형적 조형미를 간직한 대표적 궁으로 주변 자연환경과의 완벽한 조화와 배치가 탁월하다."라는 평을 받고 세계유산적 가치를 인정 받았습니다.

 

창덕궁은 다른 많은 유산 중에서도 독특하며 지극히 희귀하고 아주 오래된 유산, 그리고 가장 특징적인 사례의 건축양식으로서 중요한 문화적, 사회적, 예술적, 과학적, 기술적 발전을 대표하는 한국의 건축물 입니다.

 

그만큼 창덕궁이 전 세계인을 사로잡을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창덕궁 바로 옆에 위치한 공감

 

 

공익법인권재단 공감 사무실은 바로 이 아름다운 궁(宮) 옆에 위치해있습니다. 창 밖으로 돌담을 비롯해서 규장각과 돈화문이 보이네요ㅋㅋ

 

 

 

 

 

그럼 본격적으로 창덕궁의 특별한 매력을 찾아서 출발해볼까요~?ㅋㅋ

 

 

 

 

기와에 새겨진 문양과 자연 경관이 정말 자연스럽게 어울어지는 느낌입니다. 인위적인 느낌이 전혀 들지 않네요.

 

 

 

 

우리 선조들은 건축물을 지을 때 항상 자연과의 조화를 염두해두었다고 중학생 때 교과서에서 배웠던 것 같은데요ㅋㅋㅋ 나무와 연못 사이에 있는 건물이 정말 아름답죠?

 

 

 

 

가만히 저 속에 서 있기만 해도 들려오는 새소리와 나뭇잎을 스치는 바람의 시원함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돌과 나무로 이루어진 건물을 가만히 바라보면 참 편안해지면서도 멋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상에 찌들어 힘든 당신, 왕족들이 거닐 던 아름다운 정원에서 산책하며 평화와 희망을 찾아 창덕궁에 한번 방문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태양이 비추는 창덕궁도 멋있지만, 보름달이 떴을 때 어둠 속에서 은은히 보이는 창덕궁의 모습은 색다른 매력을 간직하고 있다고 합니다.

 

 

 

밤에만 볼 수 있는 창덕궁의 은밀한 매력.. 정말 궁금해지는데요. 자욱한 풀벌레 소리 발길로 차며 걷고 싶은 밤. 그 곳이 창덕궁이라면 더할 나위없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화재 보호를 위해서 문화재청이 공개시간을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아쉽게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을 마음껏 즐길 수는 없습니다ㅠㅠ

그래도 실망하기는 아직 이릅니다!!

 

 

 

문화재청이 한국문화재보호재단과 함께 오는 4~6월, 9~11월 음력 보름을 전후해 도심 속 궁궐의 아름다운 밤 풍경과 전통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창덕궁 달빛기행'을 진행합니다!

화사한 봄의 생기와 불타는 듯한 가을 단풍의 향연 등 계절마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패셔니스타 창덕궁의 매력을 제대로 만날 기회인 만큼 '창덕궁 달빛기행'의 인기는 대단합니다. 

'창덕궁 달빛기행'은 밝은 보름달 아래 청사초롱으로 길을 밝히고 창덕궁 경관을 둘러보면서 전통공연과 궁궐 속 왕실 이야기를 듣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데요.

 

보름달이 비추는 창덕궁을 보면 왜 조선 황실의 왕족들이 창덕궁을 사랑했는 지를 알게될 겁니다. 왜냐하면 당신도 곧 창덕궁과 사랑에 빠질테니까요ㅋㅋ

사랑하는 연인, 가족, 친구와 함께 찾는다면 그 분위기에 함께 취해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상반기 행사(4~6월)는 이미 매진된 상태입니다ㅠㅠ 하반기 행사(8~10월)는 8월 초 예매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꼭 달력에 미리 체크해두세요! 하반기 행사 때 참가하실 분과 내년 혹은 먼 미래에 창덕궁을 찾을 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국인과 한국을 찾은 외국인을 구분해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참여인원은 정해져있구요 참가비는 3만원입니다. 만 7세 미만의 미취학 아동은 참가가 불가하오니 이 점 미리 숙지를 해주세요ㅎㅎ 인터넷 예매가 불편하신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화예매를 운영하오니 나이에 해당하는 부모님 혹은 가족과 함께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경쟁이 치열한 인터넷 예매보다 전화예매를 이용하시는 것이 보다 용이할 듯 합니다.

 

   프로그램은 크게 창경궁 야간답사와 전통예술공연 관람(다과시식)으로 나누어집니다. 창덕궁의 정문인 돈화문에서 출발하여 진선문 → 인정전 → 낙선재 → 부용지 → 불로문 → 연경당 → 후원숲길로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여기에 창덕궁의 역사, 문화, 조경 등에 대한 안내해설을 제공하는 가이드 분도 있으니 금상첨화네요!!^^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문화재보호재단 문화진흥팀(02-2270-1234, 02-2270-1238)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600년을 넘도록 은밀하게 그 신비를 간직해온 창덕궁이니만큼,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기회가 올 때 마다 신청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공감각적인 세계 유산 옆에서 일할 수 있어서 너무나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낮이든 밤이든 시간날 때 소중한 사람과 추억을 만들러 창덕궁으로 놀러오세요!

 

글_김명호(19기 자원활동가)

 

 

※공감이 궁금하시다면? SNS 에서 공감의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바로가기

>> 트위터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