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영상]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의 2013년 활동 영상

공감 소개/공감구성원 소개

by 공감이 2014.01.13 15:12

본문

 

영상편집_이경은(18기 자원활동가)

 

(유투브에서 영상을 보시려면 -> https://www.youtube.com/watch?v=5gh7XnikhnQ )


 

2012년 12월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으로 새롭게 시작한 공감, 

희망의 걸음으로 지나온 공감의 2013년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인간의 존엄성 실현을 위해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생계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취업허가 없이 일을 했다는 이유로 강제퇴거명령을 받고 구금당한 버마 난민신청자의 ‘강제퇴거명령 취소소송’에서 승소하였습니다. 필리핀에서 결혼중개업자로부터 강제추행 피해를 입은 이주여성을 변호하여 성폭행 가해자에게 실형이 선고되었습니다. 택시회사의 불법 사납금제를 거부하여 불이익을 당한 택시기사들을 대리하여 진행한 ‘택시기사 사납금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승소하였습니다. 또한 법원에서 지하철 신도림 역사의 장애인 남녀 공용화장실을 분리하고 환승구간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라는 결정과 대한항공 홈페이지를 시각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도록 변경하라는 결정을 받아냈습니다.

 

현장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04년 진행되었던 파견 사업을 10년 만에  ‘다시 현장으로!’라는 표어 아래 빈곤, 취약 노동, 장애 인권, 이주 인권의 4개 분야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빈곤 분야는 ‘홈리스행동’을, 취약 노동 분야는 ‘희망연대노조 케이블방송비정규직지부’를, 장애 인권 분야는 ‘장애인권익문제연구소’에, 이주 인권 분야는 ‘지구인의 정류장’에 주 1회 변호사를 파견하여 상담과 법적자문 및 소송을 지원하였습니다.

 

사회적 약자의 인권 보장을 위한 연구와 법 제정 활동에 힘썼습니다.
홈리스행동과 함께 ‘홈리스 명의도용 실태조사 연구’를, 농촌으로 유입된 이주노동자들의 인권 실태 고발과 대안 마련을 위한 ‘농축산업 이주노동자 실태조사 연구’를, 진료과정에서 발생하는 성희롱예방기준 마련을 위한 ‘진료과정 성희롱 예방기준 실태조사 연구’를, 해외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한국기업의 현지 노동자 인권침해 상황을 알리기 위한 ‘해외한국기업 인권침해 실태조사 연구’를 하였습니다. 또한 성적지향․ 성별정체성 법·정책연구회와 ‘LGBTI 커뮤니티의 사회적 욕구조사’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기부금품법 연구모임’ 활동에 참여하여 ‘기부금품법 개정안’을 의원실을 통해 발의하였습니다.
 
적법하지 않은 절차로 추방된 몽고학생의 복교와 재발방지대책마련을 위한 활동, 이주 아동의 차별없는 권리보호를 위한 ‘이주아동권리보장법’의 제정활동, ‘인신매매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한 법 제정’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으로의 1년, 변함없는 응원과 지지에 감사드립니다.
2014년에도 씩씩하고 힘찬 희망의 걸음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참 고맙습니다.

-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드림

 

[모집] 2014 공감 인권법 캠프 참가자 모집 (예비법전원생 및 예비사법연수생)

 

[동영상] 공익, 인권을 위해 걸어온 아홉 살 공감의 발자취 영상

 

※ 공감 SNS 에서 공감의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바로가기

  >> 트위터 바로가기 


※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  눌러주세요~!^^ 공감의 이야기가 더 많은 분들께 전해집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